본문 바로가기

일하고[회사이야기]

자음 모음 분리 해결법! (글자가 ㅇㅣㅅㅏㅇㅎㅐㅇㅛ)

반응형

안녕하세요.

오늘 가져온 주제는 바로 컴퓨터에서 글자 입력 시

자음과 모음 분리 현상 해결법입니다.


그럼 시작해볼까요?


저는 평소처럼 문서작업을 하고 있었는데요.

갑자기 한글 자모가 분리돼서 입력이 되더라고요.

저는 평소에 이런 문제가 전혀 없었던 입장으로

굉장히 당황스러웠어요. 

 

그런데 또 전부 다 그러는 게 아니라 한글이나 엑셀은 작성이 되는데

인터넷 검색이나 블로그 작성 시에만 이런 식으로 분리되더라고요.

그래서 키보드 오류는 아니구나라고 생각했답니다.

 

▶결론은 글자를 입력하면서 실수로 윈도우키+H를 눌렀기 때문이랍니다.

Ctrl과 Alt사이에 존재하는 윈도우 모양 키 아시죠?

이거랑 H키가 같이 눌러지게 되면 

'윈도의 음성 입력 기능'이 켜지게 된답니다.

 

▶그런데 이 음성인식 기능에서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

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.

해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) 작업 관리자 들어가기


작업 관리자는 Ctrl+Art+Delete를 통해서 들어갈 수도 있고요.

Ctrl+Shift+Esc를 통해서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.

2)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항목을 찾아

우클릭 후 작업 끝내기를 해줍니다.

알파벳 순서대로 항목이 정렬되어 있으니

M으로 시작하는 항목에서 찾으시면 됩니다.


그러면 간단하게 해결되는 문제랍니다.

 

하지만 저는 이 방법으로 한글 자모 분리현상은 해결이 되었지만

영어 입력 시 간격이 넓어지는 문제가 그대로 남아있었답니다.

그래서 다른 방법이 필요했는데요

 

▶사실 가장 간단하면서 확실한 방법은 재부팅을 해주는 겁니다.

재부팅을 해주면 기존에 실수로 눌렀던 단축키 때문에 작동된 기능이

기존 설정값으로 되돌아가면서 아무 문제없이 한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.


오늘은 이렇게 한글 입력 시에 자음과 모음 

분리현상에 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 

평소 저는 한글 와 엑셀 작성 꿀팁들에 대해 많이 작성하곤 하는데요,

오늘 문서작성 시 이 문제 때문에 스트레스를 

많이 받아서 급하게 들고 와봤답니다.

 

다음 시간에는 다시 한글과 엑셀 작성 기능에 대해 들고 오도록 하겠습니다.

이상으로 밤 안지였습니다.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