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일하고[회사이야기]

[엑셀] 틀 고정/해제 쉽게하기

반응형

안녕하세요

3일의 휴일을 알차게 쉬다 온

밤 안지입니다

 

다들 이번 주도 존버 해봅시다!


제가 오늘 들고 온 주제는 바로

"[엑셀] 틀 고정/해제 하기"

입니다

 

제가 엑셀에서 제일 처음 배웠던 기능이기도 하고

그만큼 가장 많이, 그리고 편리하게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


Q) 먼저 엑셀 틀 고정이란 뭘까요?

A) 현재 시트를 벗어나 스크롤바를 다음 시트로 내려도

내가 지정해놓은 행과 열이 계속 보이게끔 해주는 기능입니다

 

표 작성 시에 목차를 틀 고정하시고 작성하시면

엑셀 값을 작성할 때 헷갈리지 않고 적절한 칸에 넣으실 수 있겠죠? 

 

정의를 알았으니 이제 틀 고정 및 해제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

1. 틀 고정하기


          1)행 고정하기

저는 2행이 고정되도록 해볼 건데요

그럼 3행을 클릭한 후 보기-틀 고정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

고정되기를 원하는 행에 +1을 한 값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

          2) 열 고정하기

A열이 고정되기를 원한다면

+1을 한 값인 B열을 클릭하고 행 고정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

 

         3) 행과 열 고정하기

 

혹시나 행과 열을 함께 고정하고 싶으시다면

셀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

예를 들어 2행과 A열을 고정하고 싶으시다면

3행의 B를 선택해주신 후 틀 고정을 눌러주시면 행 과열이 함께 고정됩니다

 

틀 고정은 이것만 기억하시면 되는데요

"고정하고자 하는 행 또는 열 +1을 선택하기"

이것만 기억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

2. 틀 고정 단축키


위의 방법처럼 마우스로 클릭하지 않고 단축키로도 설정하실 수 있는데요

ALT, W, F, F를 눌러주시면 틀이 고정됩니다

동시에 누르실 필요도 없고요 그냥 순. 서. 대.로. 네 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

3. 틀 해제하기


틀을 고정했다면 해제하는 법도 알아야겠죠?

똑같이 틀 고정까지 들어가시면 틀 고정 취소라는 항목이 있습니다

이 항목만 클릭해주시면 틀 고정이 해제가 됩니다

 

또는

 

위에서 배운 단축키를 다시 한번 사용하셔서

ALT, W, F, F를 눌러주시면 틀 고정이 해제됩니다

 

둘 중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

 

+이건 제가 문서작성을 하다 느꼈던 조그마한 불편사항인데요

엑셀 틀 고정을 하시면 기존에 테두리를 검은색으로 해놓은 게 

없어진 것처럼 보이실 수 있습니다

B.U.T 이건 단순히 틀 고정 때문에 가려져있는 것이니

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


오늘은 이렇게 엑셀 틀 고정 설정 및 해제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

저는 항상 직접 겪었던 애로사항이나

사용 시 편리했던 기능들에 관해 들고 오는데요

모두 문서작업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함께 성장해나가고 싶네요 ㅎㅎ

 

그럼 다음 시간에 뵈어요 안녕!

반응형